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립선 비대증. 알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by bjoskeap 2023. 3. 22.

전립선 비대증은 남성의 전립선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질환으로, 나이가 들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선천적인 이유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직접적인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성별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수준이 높아지면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인 요인이나 식습관, 일상 생활에서의 습관 등도 전립선 비대증의 발생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대부분의 경우 전립선암과는 다르게 치료가 가능하며, 조기에 발견하면 적극적인 치료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남성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와 대처 방법에 대한 정보가 많이 필요합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전립선 비대증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와 함께, 증상, 진단 방법,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대표적인 증상

소변 문제: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해 전립선이 커지면 방광과 요도 사이의 공간이 좁아지게 되어, 소변을 제대로 제어하지 못하게 되거나, 소변이 끊겨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통: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해 전립선이 커지면 주변 조직이 압박을 받게 되어, 요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뇨 불안정: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해 요도가 좁아지면, 소변이 언제 나올지 예측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배뇨 불안정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야뇨증: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해 전립선이 커지면 방광이 제대로 비워지지 않아, 잠에서 깨어나야 소변을 보아야 하는 야뇨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기능 문제: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해 성기 주변 조직이 압박을 받게 되어, 성기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의 진단 방법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진료 상담: 증상이 나타나거나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한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전문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입니다. 진료 상담을 통해 증상의 종류, 심각도, 지속 기간 등을 상세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진단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신체 검사: 전문의가 직접 손으로 전립선을 진찰하면서 비대증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전립선 질환에 대한 경험이 많은 전문 의료진이 진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 검사: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한 염증이나 선암 등의 가능성을 검사하기 위해, 혈액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를 통해 PSA (전립선 특이 항원) 농도 측정 등을 통해 전립선 비대증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도내 전립선 초음파 검사: 전문의가 요도를 통해 전립선을 초음파로 진단하는 방법입니다. 비대증 정도를 확인할 수 있고, 종괴 등의 이상소견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조직검사: 전립선 바이오프시 등을 통해 직접 전립선 조직을 채취하여 조직학적 검사를 하여 전립선 비대증이 아닌 전립선암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진단 방법 중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대표적인 치료 법은!?

약물 치료는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약물 치료에는 전립선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요도를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는 약제들이 있습니다1. 약물 치료의 장점은 수술보다 부작용이 적고 비교적 간단하게 복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약물을 꾸준히 복용해야 하고 증상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수술 치료는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이 되는 전립선 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수술 치료에는 내시경을 이용하여 요도를 통해 전립선 조직을 절제하는 경요도전립선절제술(TURP)이나 레이저를 이용하여 전립선 조직을 증발시키거나 절단하는 레이저수술 등이 있습니다23. 수술 치료의 장점은 증상이 빨리 개선되고 장기적으로 효과가 지속된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수술후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고 일정 기간 입원과 회복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약물 치료와 수술 치료 중 어느 것을 선택할지는 환자의 증상과 건강 상태, 의사와의 상담 등에 따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예방 방법은!?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체중 조절과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전립선 비대증 발생 가능성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전립선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운동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식습관: 적절한 식습관을 유지하여 과다한 알코올과 카페인 섭취, 고지방 식품 등은 피하고, 과일, 채소, 고기, 생선 등의 건강한 식품을 적절하게 조화롭게 섭취합니다.

금연: 흡연은 전립선 비대증 발생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금연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전립선 비대증 발생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일정량의 스트레스는 피할 수 없지만,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정신적 안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검진: 일정 기간마다 전문의를 방문하여 전립선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전립선 비대증 발생 가능성을 줄이고, 조기 발견하여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적절한 성생활 유지: 과도한 성적 활동은 전립선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성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에 대해 잘 알고, 이런 예방 방법들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면, 전립선 비대증 발생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