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수면위내시경 받기 전 확인하세요!

by bjoskeap 2023. 3. 28.

수면위내시경 검사는 진정제를 사용하여 수면 유도 후 위내시경을 실시하는 것으로 진정제에 의한 항불안 작용이나 선행성 건망효과 (기억상실효과)로 인하여 일반 위내시경보다 편안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수면위내시경 검사는 가늘고 긴 관으로 된 전자 내시경을 식도로부터 위, 십이지장까지 삽입한 다음 모니터에 비쳐지는 내부의 상태를 직접 관찰하면서 진단하는 방법입니다.

 

 

검사 전 주의사항!

수면위내시경 검사를 받기 전에는 반드시 금식이 필요합니다. 검사 전날 저녁 9시 이전까지 식사를 마치고, 검사가 끝날 때까지 금식해야 합니다. 또한 검사 전에는 기포 제거제 투여, 부교감 신경차단제 근육주사, 인후부 국소마취, 의치 제거 등의 준비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준비물은 의사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수면위내시경 검사를 받기 전에는 의사와 상의하여 필요한 경우 준비물을 준비하시고 검사 전날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검사 후에는 음식물 섭취를 조심해야 하며,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물 복용을 조절하셔야 합니다.

 

수면위내시경 후 발열, 구토, 복부팽만, 목 또는 복부 통증, 출혈, 혈변, 불편감 등의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지만 계속적으로 증상이 유지될 경우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셔야 합니다.

 

끝난 뒤 주의사항

수면내시경 검사 후 회복실에서 30분에서 1시간 정도 안정을 취한 후 반드시 보호자가 동반하여 귀가하여야 합니다. 특히 검사 당일에 운전을 하거나 집중력이 필요한 일 등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내시경 후 운전을 하는 것은 음주운전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따라서 수면마취가 포함된 시술을 받을 때는 자가운전하지 마시고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병원을 방문하셔야하는 것입니다.

 

식사는?!

위내시경 검사 후 첫 식사는 검사 후 30분 정도 후에 미지근하고 소화가 잘되는 죽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당일은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조직검사를 시행한 경우 출혈예방을 위해 최소 3일간 금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다공증에 대해 알아보자  (0) 2023.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