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골다공증에 대해 알아보자

by bjoskeap 2023. 3. 28.

골다공증은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빈번하게 겪게 되는 각종 사고와 충돌에서 뼈가 부러질 위험성을 높이는 만성 질환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이 질환에 대해 충분한 지식이 없어, 무심코 자신의 뼈 건강을 저해하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골다공증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우리의 뼈 건강을 지키기 위한 방법과 예방법 등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이 글을 통해 골다공증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뼈 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재인식하게 될 것입니다. 함께 건강한 뼈로 더 나은 삶을 살아보는 건 어떨까요?

 

대표적인 증상

골다공증은 일반적으로 초기에는 증상이 없어서, 많은 사람들이 이 질환에 대해 잘 모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질환의 진행과 함께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뼈 통증: 골다공증으로 인해 뼈가 약화되면서 뼈 주변의 조직에 부담이 더해지면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특히, 허리나 골반 부근에 발생하는 통증이 대표적입니다.

- 뼈 절제증: 골다공증은 뼈의 밀도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뼈가 쉽게 부러질 수 있습니다. 그 결과로, 일상적인 활동 중에 간단한 충격이나 부딪침으로도 뼈가 부러질 수 있습니다.

- 키 감소: 골다공증은 뼈 조직 내부의 미세 구조 변화로 인해 뼈가 약해지기 때문에, 키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특히, 허리 디스크의 압박으로 인해 키 감소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 골절 후 회복이 늦거나 어려움: 골다공증으로 인해 뼈가 약해져서, 골절 후 회복이 늦거나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치료 기간이 더욱 오래 걸리고 회복도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골다공증을 의심해야 하며 즉시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조기 진단과 치료를 받아 뼈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단방법


뼈 밀도 측정: 골다공증은 뼈 밀도의 감소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뼈 밀도 측정 검사를 통해 골다공증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X선 검사나 CT 검사를 이용하여 뼈 밀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혈액 검사: 혈액 검사를 통해 골다공증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혈액 속의 칼슘, 인, 비타민 D 등의 농도를 측정하여 뼈 건강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전문의 상담: 골다공증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기 때문에, 전문의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전문의는 환자의 건강 상태와 가족력, 생활 습관 등을 고려하여 골다공증의 발생 위험성을 판단하고, 적절한 검사 및 치료 방법을 제시해줍니다.

 

 

치료 방법  및 예방법

골다공증은 뼈 밀도의 감소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의 목표는 뼈 밀도를 유지하거나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골다공증의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약물 치료: 골다공증의 치료에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방법은 약물 치료입니다. 약물 치료는 뼈를 형성하는 세포의 활동을 조절하여 뼈 손상을 예방하거나 뼈 밀도를 증가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약물로는 비토니스, 프로테온, 델테퓨지트 등이 있습니다.
  2. 생활습관 개선: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에는 생활습관 개선이 필수적입니다. 칼슘과 비타민 D 섭취량을 늘리고, 흡연과 과다음주를 자제하며, 규칙적인 운동을 실시하여 뼈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골다공증 예방 운동: 골다공증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한 운동은 중요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운동은 근력운동, 체중감량, 균형감각 운동 등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운동들은 뼈 건강을 유지하고 뼈 밀도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수술 치료: 골다공증의 심한 경우에는 수술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는 뼈 손상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 인공적인 뼈를 삽입하거나, 뼈 골절을 치료하는 등의 수술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골다공증은 조기에 발견하여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뼈 손상을 예방하고 뼈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모두들 예방 실천으로 건강하세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면위내시경 받기 전 확인하세요!  (0) 2023.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