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e-스크랩

ELW 무언가

by bjoskeap 2008. 3. 1.

이 글은 지난 2007년 12월 3일 ~ 12월 13일까지
한국경제TV

'초보부터 고수까지 눈높이 증권'에 출연한
앤츠스탁(
www.antstock.co.kr)

민명기 이사의 TV강의를 기초로 작성됐습니다. 

 

 

 

1. ELW 는 무엇인가? : ELW 개념읽기

 

질문: 요즘 투자자들이 ELW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데, ELW는 무엇인가요? 옵션인가요? 선물인가요?

 

ELW는 옵션도, 선물도 아니구요. 그런 파생상품의 구조와 주식과 결합된 하나의 상품인 것입니다.

 

우리나라에 ELW는 2005년 12월에 ELW 시장이 개설됐고 이후 1일 평균 3천억가량 거래 되고 있습니다. 많은 나라들이 파생상품으로 ELW를 도입해 거래 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도입된지 2년만에 세계 3,4위를 기록할 정도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ELW는 Equity Linked Warrant 의 약잡니다. 우리말로는 주식워런트증권 이라고 표현하는데요. 주식워런트증권은 특정주식 자체를 사는 것이 아니라 특정시점에 특정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 또는 팔 수 있는 권리 를 사는 것입니다. 주가가 상승할 것이 예상되면 콜(Call) 워런트를 사서 큰 수익을 낼 수 있구요. 주가가 떨어질 것이 예상되면 풋(Put) 워런트를 사면 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즉, ELW는 주가가 올라가든 내려가든 방향만 잘 맞히면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질문: 주가가 내려가거나 올라도 수익을 낼 수 있다구요? 지금까지는 한쪽 방향 그러니까 올라야만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에 익숙해져서 인지 그래도 조금 개념 파악이 어려운데요.

 

초보자들이 많이 겪고 계시는 어려움인데요. ELW에 대한 개념을 좀 더 쉽게 풀어보자면 여러분들이 주식투자 하시다 보면 특정 회사가 전환사채 를 발행했다는 공시나 신주인수권부 사채 를 발행했다는 공시를 볼 수 있을 텐데요. 이들 전환사채신주인수권부 사채 는 쉽게 말해서 주식을 담보로 특정기간 동안 외부에서 자금을 빌려오는 개념이죠. 은행에서 대출 받는 제도 보다는 비교적 싸게 외부자금을 조달해 올 수 있고 나아가서는 기업입장에서는 투자도 받을 수 있죠.

 

 

이때 자금들 조달해주는 외부 주체들에서는 전환사채나 신주인수권부 사채를 담보로 해서 돈을 빌려주고 이것을 시장에 유통시키게 되는 것인데요. 돈이라는 게 가만히 그 자리에 있으면 돈으로써 가치가 없지 않겠습니까? 그러다 보니까 돈을 조달해 준 주체들은 담보물인 주식을 파생시장에서 하나의 상품으로 만들어서 시장에 유통시키는데 이것이 ELW / 주식워런트증권이 되는 것입니다. 특정한 기간 동안만 거래할 수 있는 개념이죠.

 

2. ELW 증권 종류

 

질문: 아! 그렇군요. 조금씩 이해가 되 가고 있는데요. 아까 말씀 하실 때 주가가 오르든지 내리든지 모두 수익을 낼 수 있다고 하셨는데요. ELW를 매수 하기만 하면 무조건 수익이 만들어 진다는 말씀이신가요?

 

그건 아니구요. ELW는 주가가 오를 때를 예상한다면 콜(Call) 워런트를 매수하구요. 반대로 주가가 내린다고 생각하면 풋(Put) 워런트를 매수하면 됩니다.

 

그에 앞서서 ELW의 형태를 살펴보면 K200지수 에 투자하는 지수형 과 K200에 등록된 종목에 투자하는 종목형 이 있습니다. 투자자께서 어디에 투자하실지 선택하신 다음 콜 워런트와 풋 워런트를 매수하면 되는 것입니다. 요즘 처럼 변동성 장세가 심할때는 콜 워런트와 풋 워런트를 모두 매수할 수 있기도 하지만 그 만큼 대처가 빨라야겠지요. 워낙에 빠르게 주가가 오르고 내려올 때도 갑작스럽게 내려오니까요.

♣ ELW, 주식투자 온라인 교육
저작권자 ⓒ 증권정보 전문 매거진 ‘앤츠스탁’ (www.antstock.co.kr)

 

 

3. ELW 장/단점

 

질문: 기존 주식투자 보다는 쉬운 것 같은데요. 주가가 오를 시기에 계속 가지고 있으면 엄청난 수익을 기록하기도 하겠는데, ELW 가 좋아 보이긴 해도 장단점이 있을 것 같은데요?

 

그렇습니다. ELW는 방향성이 참 중요합니다. 주가가 계속해서 오를 모양새를 갖추고 있다면 콜 워런트를 매수해서 많은 수익을 낼 수 있기도 하구요. 반대로 내릴 것 같으면 풋 워런트를 매수하면 되는데 문제는 거래할 수 있는 기간이 정해져 있다 보니까 만기일이 가까워져 오면 주가가 잘 움직이지 않는 단점도 있습니다.

 

ELW는 레버레지 효과라는 것이 있어서 상장된 주식을 담보로 운용하는 파생상품이라 수익률이 매우 큽니다. 따라서 현재의 상한가처럼 15% 이상의 수익이 나오기도 합니다.

 

 

 

4. 거래방법

 

질문: 어쩐지 주식보다 쉬울 것 같은 게 이 정도만 알면 거래 할 수 있는 거죠? 이제 거래를 해 보고 싶은데요. HTS 켜고 바로 주문 내면 되겠지요?

 

겁을 드리려고 하는 건 아니구요. 지금부터 매매 하시면 큰일 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알아 두실 게 있습니다. 세상에 공짜가 어디 있겠습니까. 수익을 많이 안겨다 주는 대신 치뤄야 할 과정이 많이 있습니다. 이것이 곧 투자자께서 과거에 기초 없이 매매해서 혹독한 대가를 치뤄야 했다면 이번에는 기초탄탄! 대단히 중요하겠습니다.

 

일단 ELW를 거래하시기 위해서는 거래하시는 증권사에 위험고지 등록 을 하셔야 합니다. 별도의 증거금이나 별도의 계좌가 필요한 것은 아니구요. ELW 자체가 변동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자칫 투자금을 한꺼번에 모두 잃는 누를 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융당국에서는 반드시 위험 고지 등록 을 하게끔 하고 있습니다.

 

위험고지등록 내용은 증권사 마다 대동소이 한데요. 고위험 고수익을 강조 하고 있습니다. 위험 고지등록 방법도 여러 가지 채널로 돼 있습니다.

 

<ELW 위험고지 방법>

주문매체

고지방법

업무처리 형태

HTS, WEB

ELW 매매화면에서
위험고지 등록 동의

실명확인

전화

상담원과 통화 통해

ELW 거래 등록

고객에게 설명 및 통화내역 녹취 후 전화확인 체크

증권사 방문

ELW 투자위험 고지서 교부.

ELW 위험 고지 등록 후 투자가능

확인서류 징구 후 팝업창에 직원이 내방확인 체크

 

ELW에는 주식거래처럼 동시호가 시간이 규정돼 있지 않습니다. 호가 접수만 받을 뿐 체결은 어렵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가격이 싸다 보니까 1주 단위거래가 아니라 10주 단위의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상한가 하한가 제한도 없어서 하루 중 변동률이 매우 크기도 합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 처럼 K200 지수에 투자하는 지수형 과 삼성전자, 현대차, POSCO 같은 종목형 이 있습니다. 

 

 

질문: 어떻게 보면 옵션과도 유사한 점이 발견되는 것 같은데요. 옵션과 ELW는 어떤 유사한 점이 있을까요?


ELW와 주식옵션을 비교해 보면 표와 같이 비교해 볼 것들이 몇가지 발견됩니다.

또 특징적인 몇 가지가 발견되는데요. 그것이 바로 LP제도입니다. LP제도라는 것은 유동성공급자 제도인데요. 옵션은 옵션만의 시장이 개설돼 있어서 거래하는 종목들도 한정돼 있는데다가 시장 수급에 의존하고서도 그에 따르는 안전한 역할이 어느 정도 가능한데요.

 

 

ELW 는 시장이 개설된지 2년밖에 안된데다가 종목수가 대단히 많아서 유동성을 공급해주는 역할이 필요합니다. 다시 말해서 거래를 활발하게 하는 역할이 필요하고 자칫 호가가 특정한 이해관계가 있는 집단에 의해 왜곡 되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해서 LP 제도가 만들어지게 된 것입니다.

 

5. LP 제도

 

질문: 기존 주식과 비교해서 알아야 할 게 많은 것 같은데요. LP제도가 있다는 것도 주식거래와는 많이 다른 것 같습니다. LP가 구체적으로 하는 일과 누가 LP 주체가 되는지도 알아 볼까요?

 

LP(Liquidity Provider / 유동성 공급자)는 상시적으로 매수가격과 매도가격을 제시해서 시장 참여자들의 매매 요구에 맞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부 기초자산의 유동성이 풍부한 종목들이 거래가 편중돼서 종목간 유동성 차이를 줄이기 위한 방편이기도 합니다.

 

주식거래나 선물옵션에서는 주문만으로 거래가 이뤄져서 이런 제도가 없는데 ELW는 주식과 옵션의 파생상품이다 보니까 옵션의 특징인 레버리지 효과로 인해서 본주 가격이 급등할 때 주체할 수 없을 정도로 가격이 올라서 ELW의 가격도 함께 오르거나 반대로 기초자산 가격이 급락할 경우 ELW 가격도 터무니 없게 하락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칩니다.

 

한가지 기억해야 할 점은 현행 규정에서는 만기 ELW 모든 종목들이 1개월 전 까지만 LP가 호가제시 의무가 있고 1개월 이하에서는 호가 제시 의무를 면제 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기초자산이 올라도 ELW 가격이 그대로이거나 거래량이 갑자가 대폭적으로 줄어드는 현상도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테면 기초자산 가격이 전날 보다 오르는데 해당 워런트의 호가가 전날 종가와 같거나 반대로 가격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LP가 호가 제시를 면제받는 30일 이하의 거래기간이 남았는지 확인해 봐야 하는 거죠. 그리고 LP가 되는주체는 대게 증권사가 많이 이 역할을 하고 있구요. 때로는 ELW 상품을 만들어낸 증권사와 LP가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교보7005KOSPI200콜 을 비롯해 많은 종목들을 보면 LP와 상품발행사가 다른경우를 볼 수 있는데요. 이 경우 장외파생상품 영업인가를 받은 증권사만 가능한데요.

 

LP 는 이 상품을 기획하고 유동성에 대한 책임을 지는 역할을 하는 것이어서 발행하는 증권사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발행사의 생각과 LP사의 생각이 달라서 오는 괴리감도 있을 수 있겠지요. 거래하실 때 발행사와 LP가 가급적 같은 것을 골라야 매매하기도 편리할 거예요. 

 

6. ELW 개념 정리

 

질문: 주식과 비교했을 때 어쩌면 생소한 분야라서 기억해야 할 것도 많은 것 같구요. 또 새로운 개념도 도입돼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지금까지 배운 것을 다시 한번 짚어볼까요?

 

       특정 기간 동안에만 매매 할 수 있다

       콜 워런트와 풋 워런트로 구분된다

       LP 제도가 있어서 유동성을 공급한다

       주식투자에서 생길 수 있는 손실의 보험역할

       증거금이 없는 파생상품

       적은 투자금으로 커다란 수익을 낼 수 있다


 

출처 ELW 개념읽기|작성자 민승현





http://blog.naver.com/kaymin/10025284332